728x90

안녕하세요. 간쪼입니다.

매번 간식 리뷰 올리다가 오늘은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해 볼까 해요.

다른 이야기라고 해서 간식과 전혀 상관없는 이야기는 아니고요,

매번 글 올리면서 원재료명을 적다 보면 이게 뭘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거든요.

이왕 먹는 거, 리뷰 올리는 거 조금 더 전문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서요.

그래서 이 카테고리에서는 간식에 들어가는 원재료에 대한 정보를 올려보려 해요.

첫 게시글로 혼합제제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혼합제제라고 쓰여있고 (재료명) 이렇게 쓰여 있는 경우를 많이 봤어요.

그래서 혼합제제는 무엇이고 어떤 종류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부족하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우리가 먹고 있는 간식들 뒷부분에 원재료명이라고 간식을 만드는데 들어간 재료들이 다 적혀있어요. 많이 들어본 이름들도 많지만 생소한 이름의 재료들이 있지요.

사진 속에서 보이는 합성 팽창제도 그중 하나예요. 합성 팽창제는 혼합제제의 한 종류라고 해요. 합성팽창제는 탄산수소 나트륨, 제일 인산칼슘 등의 재료가 혼합되어 만들어진 것 이랍니다.

이러한 혼합제제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게요.

 

🔴🟠🔵혼합제제란?

 

식품첨가물을 2종 이상 혼합하거나, 1종 또는 2종 이상 혼합한 것을 희석제와 혼합 또는 희석한 것을 말한다. 혼합된 성분 이외의 색, 맛, 냄새 등이 없어야 하며, 분말 결정 또는 액체 등으로 사용에 편리하여야 한다. 혼합제제의 구체적인 명칭을 표시하고 이를 구성하는 식품첨가물을 괄호로 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 합성 팽창제 (탄산수소 나트륨)

혼합제제의 구체적인 명칭은 식품첨가물 공정에서 정한 ①L-글루탐산나트륨 제제, ②면류 첨가 알칼리제, ③보존료 제제, ④사카린나트륨 제제, ⑤타르색소 제제, ⑥합성 팽창제, ⑦혼합제제 등이 있다.

728x90

🟣🟢🟡식품 첨가물이란?

 

식품을 제조 가공 또는 저장할 때에 쓰이는 원재료 이외의 것으로, 기구 기계가 아닌 것을 말한다. 식품 위생법상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법 제2조 제2항). “첨가물이라 함은 식품을 제조․가공 또는 보존함에 있어 식품에 첨가․혼화․침윤의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질을 말한다”. 최종 식품에 잔존하는지 어떤지는 묻지 않는다. 식품첨가물에는 화학적 합성품과 천연물이 있으며, 식품의약품 안전청장이 지정한 것 외에는 사용할 수 없다(positive list 방식). 또한 표시할 때는 식품의약품 안전청장이 정한 품명에 의해 표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식품첨가물은 그 사용목적에 의하여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1) 기호성을 향상하는 것: 조미료, 감미료, 산미료, 고미료, 향료, 착색료, 발색제, 표백제. 
2) 부패, 변패를 방지하는 것: 보존료, 살균제 산화방지제, 품질 보존제, 곰팡이방지제, 방충제.
3) 품질의 향상을 꾀하는 것: 유화제, 증점제, 피막제, 밀가루 처리제, 광택제.
4) 영양강화를 목적으로 하는 것: 영양강화제.
5) 제조 과정에서 쓰이는 것:제조 용제, 소포제, 양조 용제, 발효조 정제, 효소.
6) 식품소재로 되는 것:껌베이스
7) 기타: 팽창제, yeast food, 고결방지제, pH 조정제 등. 식품첨가물은 그 품질을 적정하게 유지하 위해서 기준 • 규격이 정해지고 있다(식품위생 법제 7조).
그 외에 기준이 정해진 첨가물에 관해서 "식품첨가물 공전”이 작성되어 있다. 항상 개정이 되며 최신의 것을 참고하여야 된다.

 

 

300x250

+ Recent posts